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tMiner] R&D 성과정보 분석 활용 사례

본문





작년에 농촌진흥청에서 진행된 NetMiner를 이용한 성과정보 분석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challenge



농촌진흥청은 그 동안 농촌진흥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이하 ATIS)에 농촌진흥청에서 주관 및 참여하는 국가 R&D 성과 정보를 축적해왔으나, 오랜 기간 단순한 성과 확인 및 통계를 목적으로만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성과 관리를 위한 새로운 활용 방법에 대한 요구가 나타났고, 기존의 통계 분석과는 달리 고차원의 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과 전문 소셜 네트워크 분석 도구인 NetMiner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Application



ATIS 성과정보를 NetMiner 4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두 가지 방향으로 성과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논문과 연구자들의 공저 정보’를 통해 그림1과 같은 논문을 매개로 한 연구자 간 협업 네트워크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1. ATIS의 연구자 간 협업 네트워크






결론적으로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평균 10명의 다른 연구자들과 최소 1번 이상 논문을 공저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4단계 내에 모든 연구자들이 연결되는 Small World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NetMiner의 Centrality 분석을 통해 연구자 간 네트워크에서 가장 핵심 인물이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협업의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협업을 장려할 수 있는 구조적 가능성을 찾은 셈입니다.



2.‘수행 과제와 과학기술분야’정보를 이용하여 과학기술분야 간 융합 연구의 발생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과제를 매개로 한 과학기술분야 간 네트워크를 도출 하였습니다. 





<2006~2012년 연구 분야 간 네트워크 시계열 분석을 통해 연계 연구의 경향성 파악>



-2006~2008년







-2009~2010년








-2011~2012년








분석 결과, 2009년에 처음으로 과학기술분야 간 융합 연구가 발생했던 것으로 나타났고, 2012년에는 총 6개 분야 간의 융합 연구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개별 지식'을 배경으로 새로운 '융합 지식'이 발생하는 분야를 확인할 수 있게된 것입니다. 





  Result



농촌진흥청은 ATIS의 성과정보를 기존에는 단순한 정보 탐색 수준으로만 활용해 왔으나, NetMiner를 이용하여 성과정보의 2차적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즉, 기존에는 알 수 없었던 정보를 파악하여, 현재까지 축적한 성과정보에 대한 새롭고도 객관적인 통찰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제 기획/사전 평가/수행/사후 평가/성과 활용의 과제 수행 단계에 따른 성과정보의 폭 넓은 활용 방안을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Customer Comments



“막연하게 인지해왔던 연구자들의 협업 현황에 대한 객관적인 실체를 파악할 수 있었다.”


과학기술분야의 융합을 위한 정책의 효과가 실제로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