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진단검사 소개서 및 샘플리포트 다운로드


학교폭력은 따돌림부터 시작됩니다. 학기 초에 진단하지 않으면 아이들의 고통은 커져갑니다.

따돌림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관계"의 문제입니다.

사이링크는 학급 교우관계를 분석하여 소외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파악하는 진단검사입니다.


(주)사이람과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SNCC는 2014년 부터 사회 공익에 기여하고자,

학교폭력 예방 및 청소년 자살예방에 활용할 수 있는 교우관계 진단검사 사이링크를 개발했습니다. 



 1. 사이링크 진단검사 소개


① 사이링크는 기존의 인성심리 검사의 자기보고식(Self-awareness) 검사와 달리 다른 학생들과의 관계를 통해 진단합니다.

학생들 간의 관계를 통해 소외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진단 뿐만 아니라 학급 단위의 진단을 포함합니다.



② 사이링크는 기존 인성심리 검사만으로 파악하기 힘들었던 사항들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의 갈등 해결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사이링크 진단 방법


① 80여년 동안 축적된 연구 방법론

사이링크는 1930년대 Jacop Moreno의 사회성 측정법에 기원을 두고 80여년 동안 발전해온 사회연결망 분석 방법론으로 진단합니다.



② 다면적 관계망 진단

사이링크는 정서적 친밀도와 사회적 지지도, 현재와 잠재적 관계를 통해 다면적으로 교우관계를 진단합니다.




 3. 사이링크 주요 진단 결과


사이링크 진단 결과를 활용해, 관계소외 위험군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 후 개선 여부와 변화양상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①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할 관계적 약자(고 위기군)파악

따돌림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인성심리검사 결과를 참조해 외로움과 우울증,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우선상담 대상으로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관계적 약자의 패턴파악

외톨이형/짝사랑형/외면형/의존형의 특징을 파악해 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 선정시 참고할 수 있습니다.




③ 학급 내 또래그룹 파악

지도를 통해 학급 교우관계망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래그룹에서 갑자기 소외되거나, 또래그룹이 분열될 경우 학생들 사이에서 갈등이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문의: link@cyram.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submit

1 2 3 4 5 6 7 8 9 ... 193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