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tMiner] 트위터 여론 분석 - 9.13 부동산대책,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본문



지난 9월 13일, 정부가 주거안정을 위한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종부세 인상, 주택담보대출 규제, 공공택지 추가 지정 등 부동산 시장을 다각도에서 접근하려는 시도라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집값과 부동산에 대한 온라인 여론은 어땠을까요? 


NetMiner 확장프로그램 SNS Data Collector를 이용하여 9.13 부동산대책 발표 전 후, 2주 동안(9.5~9.19)의 '집값' 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트위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 SNS Data Collector 는 1~2초에 100개씩의 트윗을 수집할 수 있어서 빠른 시간 내 편리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단, 트위터 API 에 따라 18,000개의 트윗을 수집한 후에는 15분의 대기 시간이 필요)


먼저 수집된 데이터에서 키워드를 추출한 후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가 무엇인지부터 확인해 보았습니다. 

NetMiner와 SNS Data Collector가 있다면,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수집부터 키워드 추출까지 쉽게 할 수 있어요!


과연 결과는? 


( 검색어인 집값은 제외)


버즈가 많았던 키워드는 주택, 부동산, 서울, 급등, 강남, 상승, 세금, 담합, 종부세 등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키워드 네트워크(텍스트 네트워크) 상에서의 중요 키워드는 무엇이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사실 버즈량이 많은 키워드는 다른 여러 키워드와 함께 언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언급횟수가 많은 키워드는 네트워크 상에서도 높은 중심성을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려보기 전에는 상상하기 어려운 게 네트워크의 세상이죠? 

자주 함께 언급된 단어들끼리의 연관 관계를 부여하여 키워드 네트워크를 구성한 후, 페이지랭크 중심성(PageRank Centrality)를 측정해서 중요 키워드가 무엇인지 확인해 봤습니다. 





점의 크기가 클수록 페이지랭크 중심성이 높은 단어들입니다. 페이지랭크 중심성 기준으로는 정부, 급등, 아파트, 투기, 담합, 상승 등이 중요 키워드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부동산과 관련하여 투기나 가격 담합으로 인한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가 높았던 것 같죠? 


참고로 페이지랭크 중심성은 최소 50번 이상 언급된 단어들을 대상으로 분석했으며, 대부분의 트윗에서 사용된 단어인 부동산, 서울, 정책, 주택과 한 글자 단어는 제외했습니다. 특히 검색어는 분석할 텍스트에서 너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간혹 일종의 노이즈가 되므로 제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일자별로 주요 키워드들의 버즈량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상기 일자별 키워드 추이 분석용 플러그인은 소셜 미디어 데이터 수집과 분석’ 교육에서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9 13일 부동산대책 발표 당일 대부분의 키워드의 버즈가 급증하는데, 특시 서울, 종부세의 버즈량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9.13 발표 서울 주택 보유자의 종부세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내용이 보도되면서 그에 대한 트윗이 증가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인 14일에 세금, 담합의 버즈량이 급상승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담합을 통해 집값 상승을 꾀하는 경우가 있었고 이에 대해 정부가 단속 의지를 표명하자 관련 버즈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9·13대책 Q&A] 서울 시가 19억원 2주택 종부세…, 연합뉴스, 2018-09-13

김동연 부총리 “집값 담합, 법 바꿔서라도 막는다”, 뉴스9, 2018-09-14

 


마지막으로 집값에 대해 어떤 담론이 있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전후로 나누어 비교해 보기 위해 1주차와 2주차로 구분하여 세부 주제를 확인해봤습니다


먼저 9.13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기 전 1주차에는 '집값'에 대해 아래와 같은 주제를 뽑아낼 수 있었습니다. 국가 경제 및 정부 대응에 대한 논의, 분양 원가 공개, 지방-서울 격차, 투기 수요, 대출 규제 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었죠

(※ 파란점: 주제, 빨간점: 주제별 주요 키워드)


그렇다면,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의 여론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담합 규제를 위한 입법 논의, 대출 금리 인상, 투기 수요 억제를 통한 서민 안정 등 부동산 대책에 대한 이야기와 고위공직자들의 강남 주택 소유 논란, 정부별 부동산 대책 비교, 토지공개념 등 부동산대책 발표로 인해 관련 논의가 활발해 지면서 다양한 주제가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파란점: 주제, 빨간점: 주제별 주요 키워드)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분석 사례는 사이람 소셜 미디어 데이터 수집과 분석(교육 소개 바로가기>>)에서 직접 배워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든 필요할 때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SNS Data Collector 와 함께 소셜 미디어 전문가가 되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NetMiner SNS Data Collector 둘러보기


교육신청하러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