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이람 교육 프로그램 "NetMiner(넷마이너)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사이람 교육/일정 및 이벤트 안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19. 13:58

본문

 

 

사이람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 교육 프로그램

(주)사이람

에서는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와 함께 매월 소셜 네트워크 분석 정규 과정을 개설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까지 교육을 요청하시는 분들의 수요에 맞춰 비정기적으로 진행하던 것을 2011년 2월부터는 매월 마지막주 목, 금요일 이틀에 걸쳐 정기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장소는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위치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종합연구동 (220동 5층)입니다.
 

 

 

(사진출처:

클릭

)

무엇을 배우나요?

이틀에 걸친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빡빡하죠?

 

 

1일차 프로그램을 마치면, 세상을 네트워크로 보고 자신의 연구분야를 네트워크 모델링할 수 있는 기본기를 갖추게 됩니다. 2일차 프로그램을 마치면, NetMiner에 탑재된 주요 SNA 분석 지표들의 의미와 산출방법 및 시각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각자의 연구 분야 데이터를 NetMiner로 가져와 분석/시각화 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배양하는 것입니다.

* 이하에서 포스트에 삽입되어 있는 그림은 교육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교재 일부를 캡쳐한 것입니다.

1일차 프로그램: 세상을 네트워크로 보자! / NetMiner 맛보기

1일차에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개요와 네트워크 데이터, 네트워크 모델링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 개요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역사와 이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기본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서 깊이 공부하려는 분들에게 필요한 책, 저널, 사이트, 프로그램 등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물론,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서 주로 다루게 될 사이람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인 NetMiner가 세계적으로 받고 있는 평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또한 그 동안, (주)사이람에서 수행했던 여러 소셜 네트워크 분석 프로젝트 사례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해드립니다. 각 분석 프로젝트를 위해서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하여 NetMiner에서 어떻게 분석했는지를 알게 되면, 여러분도 각자의 연구 분야에서 의미있는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NetMiner는 데이터를 가져오기만 하면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 지표 산출과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연구 대상 데이터를 어떻게 네트워크로 모델링할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모델링은 아래와 같이 복잡한 현실을 단순한 점과 선으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보이지만 많은 고민이 필요하고 소셜 네트워크 분석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모델링은 교육에 참석하신 분들이 각자의 관심 영역을 소셜 네트워크로 모델링하여 서로 공유하고 나누며 피드백을 받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강사와 교육생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매우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이 되는 때입니다. 이렇게 서로 자기 분야의 연구 대상을 네트워크 보는 시각을 나누다보면 네트워크 모델링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잠시 쉬는 시간을 갖고, 이제 본격적으로 NetMiner를 다루게 됩니다. NetMiner는 다른 분석용 소트트웨어와 구분되는 고유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 특징이 무엇인지 하나 하나 자세히 배우며 그 맛을 보게 됩니다.

 

 

프로그램 작업 환경(UI)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데이터 구조는 어떠한지, 데이터 편집과 분석 산출물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하나씩 실습해보며 배우게 됩니다.

 

 

2일차 프로그램: NetMiner의 각종 분석 지표들에 대한 이론교육과 실습! 

2일차 부터는 NetMiner의 주요 분석 지표들을 다루게 됩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주요 지표들은 중심성, 연결성, 응집성, 동위성 등을 다루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NetMiner의 "Analyze" 메뉴는 이러한 각종 네트워크 분석 지표들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각각의 분석지표에 대해서는 알기 쉬운 이론 설명과 함께 실제 NetMiner를 이용하여 분석을 따라하며 분석 결과를 산출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람의 교육 프로그램 강사들은 실제 NetMiner를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분들입니다. NetMiner의 사용법과 함께 실제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경험하게 되는 중요한 이슈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 마지막 부분에서는 NetMiner 4에 포함된 스크립트 기능을 배울 수 있습니다. NetMiner 4 에는 Script Workbench가 포함되어 있어서, 파이썬(Python)에 기반한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반복, 조건문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tMiner 4의 스크립트 기능에 대해서는 현재 별도의 교육과정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NetMiner 4 스크립트 교육과정도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어도 쉽게 스크립트 작성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프로그램 내용을 준비중입니다. 물론, 2일차 프로그램은 직접 스크립트로 플러그인을 만들어 NetMiner 홈페이지의 앱스토어에 직접 등록도 할 수 있도록 자세한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틀간의 교육을 마친 모든 분들께 아래와 같은 수료증을 드립니다.^^

 

 

 

 

교재


 교육 프로그램 수강자에게는 아래와 같은 교재와 실습용 워크북을 제공해드립니다.

 

 

현재 재고가 조금 남아 있는 NetMiner 한글 메뉴얼도 무료로 드리고 있습니다. 재고 바닥나면 없습니다! 

 

 

교육에 대한 문의나 신청을 원하시면...

사이람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 교육 프로그램은 미리 신청을 받아 등록해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육에 대한 문의는 edu@cyram.com 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올해 초 정규 교육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로 약 100여명이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을 수강하였습니다. 교육에 참여하신 분들은 대부분 자신이 연구하고 있는 분야나 업무를 남들과 다르게 바라보고 새로운 직관을 얻고자 하는 도전적인 분들이었습니다. 나이와 분야에 상관없이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렌즈를 얻고자 치열하게 도전하셨던 모든 분들께 진심어린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사이람도 이런 도전하는 마음으로 11년전에 설립되었습니다.

급증하는 네트워크 데이터 속에서 보석과 같은 의미있는 분석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이 필요한 때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이라는 광선검을 갖고 이 치열한 도전에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을 초청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사이람
조사분석팀 서정수 팀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