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tMiner를 이용한 2-mode 네트워크 분석 교육 결과!!

사이람 교육/과정 소개 및 후기

by (주)사이람 2014. 6. 10. 14:35

본문



사이람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사회연결망 분석) 특별 교육 프로그램


 아시다시피 (주)사이람에서는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와 함께 매월 소셜 네트워크 분석 정규 기본 과정을 개설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부터 비정기적으로 시작한 심화 교육 역시 2014년 1월, 5월 두 번에 걸쳐 개설되어 많은 분들이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좀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심화 교육은 앞으로 7월과 11월에 다시 돌아올 예정입니다! 수강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리미리 체크!)


 그리고 지난 주였죠? 6월 5일. 특별 교육으로 2-mode 네트워크 분석 과정이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mode 네트워크 분석은 실제 연구에 자주 쓰이는 기관과 기관과의 관계, 키워드 동시 출현 관계 등과 같은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것으로, 실제로 연구자들이 연구 과정 중에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네트워크 데이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동안 사이람에서 기본 및 심화(중급) 과정을 수강하신 분들의 의견을 보면, 다양한 교육 과정에 대한 수요요가 있었습니다. 특히 2-mode 네트워크 데이터에 대한 교육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렇게 실제로 진행하게 되어 성원해 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럼 6월 특별 교육으로 진행된 2-mode 네트워크 분석이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진행되었을까요? "2-mode 네트워크 분석" 교육은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기본 및 심화 교육과는 달리 2-mode 네트워크 분석 교육은 1일간 짧게 진행이 됩니다. 수강생분들이 필요한 부분만 짧고 굵게! 해당 교육 과정은 사이람의 기본 과정 이수자 및 그에 상당하는 소셜네트워크 분석 지식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론은 짧게 짚고 넘어가고 실제 Case study 위주로 준비하였습니다. 


 오전에는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2-mode 인지, 1-mode 인지를 구분할 수 있게끔 2-mode 네트워크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함께 2-mode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데이터 모델링에 대해 살펴봅니다. 그리고 이어서 오후에는 실제 2-mode 네트워크 데이터를 전처리하고 여러가지 분석을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시각화까지 일련의 분석 과정을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mode 데이터를 실제 분석에 용이하게끔 1-mode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이에 대한 실습으로 2-mode 네트워크 분석 교육이 끝나게 됩니다. 


 그럼 각각의 세부 교육 내용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분석 개요 및 데이터 모델링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은 모두 사이람의 기본 과정에서 배우고 오셨으리라 믿고! 특별 교육은 오로지 2-mode 네트워크 분석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됩니다. 우선 오전에는 2-mode 네트워크가 1-mode 네트워크와 어떻게 다른가를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입니다. 2-mode 네트워크의 정확한 의미를 숙지하고, 그럼 이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에 대한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합니다. 



 기억 하시나요? 기본 교육 개요에서 간단히 배운 1-mode 네트워크와 2-mode 네트워크의 차이점! 기본 교육에서는 차이점에 대해서 짧게 알려 드리고 이후는 1-mode 네트워크 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2-mode 네트워크 분석 교육은 이름에 맞게 2-mode 네트워크 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2-mode 네트워크를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빠져서는 안 되겠죠? 실제 연구자들이 분석을 시작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어려워하고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은 단계입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준비하여 분석 준비를 모두 마치면, 오후부터는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2. 2-mode 네트워크 분석 실습


  2-mode 네트워크 분석 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확인하고 실제로 2-mode 네트워크 분석을 해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교육에 진행된 실습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존재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습을 하고, 또한 자주 연구되는 공저자 네트워크, 키워드 네트워크 등을 실습해 보기 때문에 추후 연구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통해 키워드 네트워크를 분석한 시각화 결과를 한 번 확인해 볼까요?



 이렇게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2-mode 네트워크 분석을 마치고 나면 1-mode 네트워크로 변환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3. 1-mode 네트워크로의 변환


 키워드 동시 출현 네트워크나 공저자 네트워크 등을 분석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입니다. 2-mode 네트워크 데이터를 1-mode 네트워크 데이터로 변환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변환된 네트워크에서의 링크는 노드 간의 유사성, 가능성, 확률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환 과정에서 링크의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해서 해석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 역시 간단한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백날 천날 설명만 들어서는 정확히 어떻게 하는 건지 여전히 어렵겠죠? 그럼 직접 함께 해볼까요?



 위와 같이 실제로 데이터를 변환해 보고 변환된 데이터를 전처리, 클러스터링 분석, 그리고 시각화 등을 직접 해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수업을 마치고 수료증을 나눠 드리며 이렇게 길고도 짧은 1일간의 특별 교육이 끝났습니다. 참석해주신 한 분 한 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마치며... 


 무언가를 새로 시작할 때는 여러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 (주)사이람에서 시작한 특별 교육 역시 지금까지 (주)사이람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시는 분들 덕분에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어렵게 시작한 일이지만, 수강하신 분들이 보내주신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더욱 발전하고 개선된 모습으로 다시 만나뵐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 사이람 

소프트웨어 사업팀 교육 담당자 배수진


------------------------

2019년 현재는 "2모드 네트워크 모델링 및 분석"교육명으로 동일한 교육과정이 더욱 자세하고 알찬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 게시물과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세요~


2-모드 네트워크(2-mode network) 모델링 및 분석 교육


홈페이지에서 교육소개 보기, 신청하러 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