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이람 교육 가이드 : 어떤 교육과정을 선택해야할까?

사이람 교육

by (주)사이람 2018. 8. 7. 18:38

본문


안녕하세요, 사이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이람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 과정 중 나에게 맞는 교육 과정은 무엇인지 선택하는데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2018년 8월 현재, 사이람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 과정은 총 7개 입니다. 


사이람 교육 과정은 데이터 분석을 전혀 몰라도! R/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래밍을 전혀 몰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사례에 적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파이썬을 이용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과정의 모토는 '인문/사회과학자를 위한' 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짝짝짝) 그 중 몇 개만 살짝 소개해 드립니다 :)


연구 동향 분석 과정            "단 기간에 알차게 배울 수 있어서 좋고 기본베이스가 없어도 많은 도움이 됨"

   "실습 내용을 수강해서 SNA의 현실적인 적용방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과정   "체계적으로 교육이 진행되어 개념~실습까지 익히기 좋음"

소셜 빅데이터 분석 과정      "새로운 프로그램 언어의 학습, 매우 기초적인 단계부터 배울 수 있다"



모든 교육 과정을 수강하고 데이터 분석 마스터가 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

그래서 필요한 것만 쏙쏙 골라서 수강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교육 과정을 선택할 때, 고려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석할 데이터는 무엇입니까?(이미 보유하고 있는지, 수집해야하는지?)


"필요한 분석 결과가 무엇인가요?"


"어떤 분석 방법(알고리즘)을 배우고 싶습니까?"




① 분석 데이터


만약 분석할 데이터가 뉴스, SNS, 논문 초록, 인터뷰 등의 텍스트 데이터라면?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인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과정이나 연구동향 분석 과정을 선택하세요.  

분석할 데이터가 없어서 직접 수집해야한다면, 파이썬을 이용한 소셜빅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웹에서 데이터를 수집(웹크롤링, API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② 필요한 분석 결과


논문/특허 정보에서 공저 관계 속 핵심 연구자를 찾아야 한다거나, 특정 분야의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싶다면, 연구동향 분석 과정을 선택하세요. 

네트워크에서 특정 인물/요소/장소의 역할이나 유사한 관계 패턴을 파악해야 한다면, 네트워크 역할분석 과정을 추천합니다!

2모드 네트워크에서 유사한 인물/요소끼리 클러스터링(Clustering)을 해보고 싶다면 2-모드 네트워크 모델링 및 분석 과정을 신청하세요.  


③ 배우고 싶은 분석 방법


소셜네트워크분석 기본과정은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초 개념과 중심성(Centrality), 응집성(Community)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텍스트 분석/텍스트마이닝에 활용되는 TF-IDF, 토픽모델링(LDA)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시면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과정을, 2모드 네트워크(이원 네트워크)를 1모드 네트워크로 변환하여 클러스터링(Clustering)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연구동향 분석 과정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등위성(Equivalence - CONCOR, REGGE 등)과 블록모델링(Block Modeling)이 필요하다면 네트워크 역할분석 과정이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분석과 통계 분석 방법을 접목하고 싶다면 네트워크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 과정을 신청하세요. 


* 참고로 교육 과정에 따라 선수 과목이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각 교육 과정에 대한 소개 및 자세한 추천 결과는 아래 첨부된 파일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육 과정별 NetMiner 추천 라이선스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람교육과정추천.pdf


사이람 교육 신청하기 edu.cyram.com



매달 다양한 교육 과정이 토즈 교대점에서 진행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교육장소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