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육소개]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교육”을 소개합니다!

사이람 교육/과정 소개 및 후기

by (주)사이람 2016. 5. 19. 17:50

본문

교육소개서 다운로드

 

2016_넷마이너 문헌정보 교육 소개서.pdf

 



안녕하세요. 사이람 교육담당자입니다 ^^


지난 4월 교육은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교육”이 61회를 맞는 교육이자, 교육생 1천명이 돌파하는 뜻 깊은 날이었습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교육생들과 조촐한 축하를 했는데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응원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100회, 200회 장수하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계속해서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오늘은 3월 첫 선을 보인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교육> 소개 및 교육 후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교육부터 많은 분들께서 찾아주신 인기 교육이죠!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교육은 논문, 특허, 신문기사 등의 문헌 데이터에 나타난 저자, 등장 인물, 키워드, 발행연도 등의 정보를 활용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실습을 중심으로 1일 6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교육 시간표>


 시간

교육 내용 

 10:00~10:50

SNA를 이용한 문헌정보분석 개요 

 11:00~12:00

SNA를 이용한 문헌정보분석 개요  

 12:00~13:00

점심 

 13:00~13:50

 NetMiner 기능 실습

 14:00~14:50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실습 

 15:00~15:50

 16:00~17:00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실습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세계 이해하기


교육은 SNA를 이용한 문헌정보 분석 개요 및 기초로 시작합니다. SNA를 이용한 문헌정보 분석의 장점이 무엇인지,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NetMiner 기능 익히기


다음으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실습에 들어가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할 NetMiner 기본 기능에 대해 학습합니다.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교육은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교육>을 수강하셨거나 NetMiner를 사용할 줄 아시는 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이기 때문에 NetMiner 기초 사용법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문헌정보 교육에서는 키워드 및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실습에 필요한 Query나, 2모드 네트워크를 1모드 네트워크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한 기능을 학습합니다. 


 




키워드 &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실습


NetMiner 기능실습 이후,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및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실습이 진행됩니다. 

Raw data를 수집하고 엑셀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구성하는 법부터 NetMiner에서 키워드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중심성 분석과 응집성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까지 초보자도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많은 분들이 네트워크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법을 가장 어려워하시는데요, 함께 실습을 진행하다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분석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한 예시를 통해 연구에 대한 방향 및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교육은 특히 다른 교육과정보다 분위기가 좋은데요, 

아무래도 관심분야가 비슷한 분들이 오시기 때문에 서로의 연구 노하우 및 주요 정보를 공유하면서 많이 친해지시는 것 같았습니다. 


▶ 주로 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연구동향 파악이나, 

▶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 특허 인용, 공동출원 네트워크 분석

연구에 관심이 있으신 대학원생, 교직원 분들께서 많이 수강하십니다. 

뿐만 아니라 연구성과 분석, 트렌드 분석을 위해 연구기관에서도 관심을 갖고 찾아주십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하고 싶은데 혼자서는 막막하셨던 분들!

실전, 실무 중심의 네트워크 분석 교육이 필요하신 분들! 

그리고 함께 연구하고 정보를 공유할 인맥 네트워크(^^)를 찾으시는 분들께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교육>을 추천 드립니다.


 




+ 참고로 5월에는 26~27일에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교육>이 운영됩니다. 5월 교육부터는 기존에 진행되던 서울대학교 세미나실이 아닌 “토즈 교대점”에서 진행됩니다! 그동안 교육장으로 오는 교통이 불편하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오시기 편한 곳으로 새로운 터를 잡았으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



교육신청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