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제 50회 SW공학 Technical 세미나 <소셜웨어 개발과 빅데이타 활용>

㈜사이람 서정수 팀장 『소셜웨어를 통한 엔터프라이즈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발표




지난 12월 18일 디지털미디어시티에 위치한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제50회 SW공학 Technical 세미나에서 

『소셜웨어를 통한 엔터프라이즈 소셜 네트워크 분석』이라는 주제로 ㈜사이람 서정수 팀장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공학센터의 주최로 열리는 SW공학 Technical 세미나는 

국내외 SW 전문가를 초빙하여 SW 개발 관련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개발과정에서의 경험을 공유하는 등 

SW개발자와 관리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매월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세미나입니다.

이달의 주제는 “소셜웨어 개발과 빅데이타 활용”으로 표준 툴을 활용한 소셜웨어 개발 방법론과 로그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에 대해 ㈜타이거컴퍼니 김범진 대표님과 ㈜사이람 서정수 팀장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소셜웨어란 무엇인가?


㈜타이거컴퍼니 김범진 대표님께서 먼저 『소셜웨어 솔루션 개발 사례』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셨습니다.

소셜웨어란(Socialware) Social+Software의 합성어로 홈페이지와 게시판 등 정적인 정보 제공 방식을 소셜 테크놀로지의 핵심인 타임라인 방식의 뉴스피드, 푸시 알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동적 구조로 변경한 소프트웨어입니다. 

다양한 활용성과 기업 정보보안 이슈 등의 이유로 많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김범진 대표님께서는 소셜웨어가 어떻게 개발되었는지 또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소셜웨어 로그데이터의 분석과 활용



 

▲ (주)사이람 서정수 팀장 발표모습



이어지는 발표에서는 ㈜사이람 서정수 팀장님께서 

『소셜웨어를 통한 엔터프라이즈 소셜 네트워크 분석』 이라는 주제로 소셜웨어 데이터 활용법에 대해 강의해주셨습니다. 


요즘은 정보를 많이 모으는 것 보다 수집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더 중요합니다. 

즉 아무리 많은 데이터가 있다고 해도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모른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때문에 서정수 팀장님께서는 소셜웨어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소셜웨어를 통해 수집한 로그데이터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분석하면 

누가 누구와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지, 

식 허브를 담당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지식의 생산 및 공유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지식 생산이 활발하고, 많은 사람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허브 역할을 하는 사람을 파악하여 

조직 내 혁신을 주도할 실질적인 변화 관리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사이람 서정수 팀장 발표 中


이처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기업의 지식자산관리 및 조직관리를 전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소셜웨어를 통한 엔터프라이즈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발표모습


 


발표 중간에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쉽고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깜짝 퀴즈도 진행되었는데요, 너무 쉽게 정답을 맞추셔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께서 오셨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발표 후 이어지는 질의응답 시간에도 많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사이람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지, 넷마이너에서 데이터 시각화는 어떻게 하는지 등 사이람에 대한 관심도 많았고, 데이터 분석은 실시간으로 가능한지, 데이터 수집은 IP주소로 하는지 계정정보로 하는지 등 기술적인 질문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발표가 인상적이었다는 거겠죠? ^^

추운 날씨에도 관심을 갖고 찾아와 주시고 열띤 반응을 보여주셔서 훈훈하게 세미나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