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림]2014 중학생 교우관계 분석 리포트 발간

본문

 

사이람 SNA 연구시리즈 1

<2014 중학생 교우관계 분석 리포트 제1편> 발간

 

 

 

 

우리에겐 부끄러운 타이틀이 있습니다.

 

10년 넘게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나라

1년 동안 300~400명의 청소년이 자살하는 나라

 

매년 수많은 청소년들이 학교 폭력에 시달리고 있으며, 그로 인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목숨들이 채 꽃을 피우기도 전에 스러지는 상황에서 사이람은 사회 연결망 분석 기법을 통해 학교 폭력의 원인과 해결책을 개인적 측면이 아닌 학생들 사이의 관계적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본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사이람 SNA 연구 시리즈1 <2014 중학생 교우관계 분석 리포트 1편>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우관계 진단검사 사이링크(www.liveinnetwork.com)

 

 

 

학교 폭력은 어느 순간 하늘에서 뚝 떨어져 발생한 일이 아닙니다. 

학교 폭력은 관계 소외 현상과 함께, 또는 전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 학생을 둘러싼 관계망이 점점 취약해지고, 고립되어가고, 고립된 순간 학교 폭력은 더욱 극악한 모습으로 발전됩니다. 

 

하지만 현재 학교 폭력 예방 대책은 신고나 처벌의 강화라는 사후적이고 학생 개인 차원으로 접근하는 조치에 상당부분 치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의 교우 관계 분석을 통해 따돌림 현상의 징후를 찾아낸다면 따돌림이 심화되어 학교 폭력이라는 범죄로 나타나기 전에 개선이 필요한 관계를 파악하여,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떤 학생이 학교 폭력의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은 지만 알 수 있어도 학교와 교사, 학부모 그리고 우리 사회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지금보다 훨씬 많아질 것입니다. 

 
 

 

 

 

분석 대상 및 방법

 

이러한 의도를 가지고, 본 연구는 사회 연결망 분석 방법을 통하여 ‘다면적 관계망 진단’ 서비스에 참여한 학교 중, 9개 중학교 5,47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우관계의 현 상태를 분석 및 진단했습니다. 

 

본 연구는 Moreno의 사회성 측정법을 사회 연결망 분석으로 발전시켜 학생들의 정서적 관계(놀이공유, 정서공유)와 이성적 관계(리더십 평판, 학습협력 관계)를 수집 및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정서적 관계망과 이성적 관계망이 모두 취약한 학생을 따돌림 위험군으로 정의했습니다.

 

 

중학생 교우관계의 특징 및 관계 소외 유형

 
 
교우관계 패턴 분석 결과 요약맵

 

 

 

 

전체 교우관계 패턴을 분석한 결과,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학생은 41.8%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58.2%의 학생은 불안정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불안정한 관계 유형으로는 각각 오직 한 사람하고만 관계를 형성한 의존형, 쌍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외면형, 일방적인 관계로만 맺어진 짝사랑형, 아무와도 관계를 맺지 못한 외톨이형이 있습니다.

특히 그 중 관계 소외 위험성이 가장 큰 외톨이형은 10.4%로, 9개교 학생 중 570명이 이 유형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우관계 패턴 분석 결과

 

 

 

 

교우 관계망이 취약하여 정서적 친밀감과 사회적인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고 있는 ‘따돌림 위험군’은 18.5%로 나타났으며, ‘따돌림 위험군’의 신뢰성 검증 설문 결과 ‘따돌림 위험군’ 중 약 86%의 학생은 실제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따돌림 위험군’ 진단을 받은 학생들 중 약 18%의 학생들이 실제로 교우관계가 불안정 했음에도 교사가 사전에 전혀 인지하지 못한 사각지대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는 것입니다. 

 

 

따돌림 위험군 신뢰성 검증

 

 

 

 

 

이처럼 교우관계분석은, 
  • 현재 교우 관계의 어려움이 있거나 학교 폭력에 노출되기 쉬운 관계약자들을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 더불어 교사가 인지하기 어려운 문제 상황을 드러내어 예방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우관계분석을 통하여 학교 및 교사들은 학생들의 사회성 지도는 물론, 학교폭력과 따돌림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학급 관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발간한 사이람 SNA 연구시리즈 1편은 이와 같이 기존 학교 폭력 예방대책의 한계와 교우관계 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가능성, 교우관계의 학년별, 성별 특징, 사례를 통한 교우관계 개선방안 모색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