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넷마이너 활용사례] 2014 행복학교 박람회 (한밭고) - 넷마이너(NetMiner)를 통한 교우관계 진단

본문

2014 행복학교 박람회 (한밭고등학교) - 넷마이너(NetMiner)를 통한 교우관계 진단

 

학교폭력 및 학생소외(왕따) 문제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넷마이너, NetMiner for Friendship (교우관계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한밭고등학교가 2014 행복학교 박람회 참가교로 선정되었다고 하여 사이람이 직접 다녀왔습니다.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홀 내에 ‘모두가 행복한 학교’관 한쪽에 부스를 설치한 한밭고등학교.

우리 반에 왕따 있을까? 포도송이가 알려주네요~!

 

 

 

 

 

 

 

한밭고등학교는 학교폭력과 따돌림이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사이람의 교우관계 분석 소프트웨어인 ‘넷마이너(NetMiner) for Friendship’를 이용하여 

학생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매월 실행하고 있습니다.

 

전교생에게 매월 1회, ‘영화표가 생긴다면 누구와 같이 가고 싶니?’와 같은 설문을 만들고, 조사를 실시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모아진 데이터를 NetMiner for Friendship 프로그램으로 분석하면~!

 

 

 

 

학생들의 관계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보여주는 네트워크맵으로 표현해 줍니다. 

또한 학급별 관계지표, 가장 인기있는 학생, 홀로 선택한 학생, 고립된 학생, 똘똘 뭉친 그룹 등의 

분석결과를 산출해 주기 때문에 

매월 선생님들이 네트워크맵과 수치결과를 비교해서 왕따 피해 가능성이 있는 학생이나, 고립 위험이 있는 학생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

 

발견한 학생들은 담임선생님이 주목하면서 친목 활동시에 다른 친구들과 더 어울릴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필요할 때는 집중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똘똘뭉친 그룹의 대표 친구들을 담임선생님이 알고 있게 되어 반분위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넷마이너(NetMiner)를 활용한 학생 소셜네트워크 분석으로 

2013년도에 학교폭력피해 실태조사에서 피해학생이 14명에서 무려 2명으로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는 

놀라운 소식도 전해 들었습니다.

 

한밭고등학교가 넷마이너(NetMiner)를 적극 이용하도록 장려하여 이러한 멋진 결과를 만들어 주신 

박병제 교장 선생님과도 한컷~!

 

 

 

 

 

 

 

 

직접 프로그램 활용을 어떻게 하셨는지 설명하고 계시는 박병제 교장 선생님.

 

 

 

 

 

부스에 오셔서 넷마이너(NetMiner)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께 사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계시는 한밭고 선생님의 모습.
 

 

 

 

학교폭력 및 관계 소외 문제를 위해 넷마이너(NetMiner) for Friendship 을 사용해 주시는 한밭고등학교에 감사를 드립니다.
사이람은 점점 이러한 왕따 예방 사례가 늘어나 학생들이 외롭게 자살하거나 소외되는 일이 없는 행복한 학교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NetMiner for Friendship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넷마이너 포 프렌쉽 NetMiner for Friendship 
 
 
 
 
 
 
NetMiner for Friendship 프로그램보다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정확한 분석결과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현재 ‘교우관계 진단검사 사이링크’라는 진단검사로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교들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단 서비스를 받고 만족스러워 하고 계시는데요~ 
여러분들께도 소개해 드립니다.
 
홈페이지 www.liveinnetwork.com
 
넷마이너와 교우관계분석 프로그램, 교우관계 진단검사 사이링크에 대해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를 이용해 주세요.
 
(주)사이람
1660-4230, 070-8285-6078
link@cyram.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