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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동아비즈니스리뷰 149호(2014년 3월)에 게재된 논문을 소개해 드립니다.


▶ 언어 네트워크 분석으로 신뢰•비신뢰 요인 한눈에 본다

동아비즈니스리뷰 149호(2014. 03. 11). 강함수.


이 분석 논문에서는 키워드 네트워크, 즉 키워드 연결망을 분석하여 특정 기업들에 대한 신뢰, 비신뢰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서울,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성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대상 기업에 대한 신뢰와 불신의 이유를 응답하게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글뭉치를 모았고,


이를 형태소분석기를 통해 키워드를 뽑아 냈습니다.


이렇게 모아진 단어들의 출연빈도와 동시출연 네트워크를 추출한 후, 소셜네트워크 분석 툴인 NetMiner를 이용, 키워드 네트워크의 중심성을 분석하여 핵심단어들을 추출했습니다.





아래 논문의 일부를 발췌하였습니다.


'핵심 단어의 출현빈도 정도만 가지고는 진실한 대중의 인식을 파악하기 어렵다. 이는 ‘이미지’ ‘서비스’ ‘직원’ ‘고객’ 등 신뢰요인과 비신뢰요인 모두에 동일한 핵심 단어가 포함돼 있다는 사실에서 잘 알 수 있다. 특히 ‘이미지’의 경우 신뢰요인과 비신뢰요인 모두에서 높은 네트워크 중앙성 값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대중의 인식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어떤 의미의 단어가 연결(연관단어)돼 있는지를 함께 살펴봐야 한다.'





핵심단어들과 연결된 단어들을 각 기업별로 비교해 봄으로써 기업신뢰, 비신뢰 요인에 대한 몇가지 특징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주소에서 살펴보세요~


동아비즈니스리뷰 149호(2014. 03. 11) 언어 네트워크 분석으로 신뢰•비신뢰 요인 한눈에 본다


또는 위 분석을 수행한 에스코토스 컨설팅의 직원분이 포스팅하신 블로그 글을 참고하실 수도 있습니다.


hskang님의 블로그. 선제적 기업 명성관리_신뢰-비신뢰 요인을 파악하고 대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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