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뷰] 미국 네트워크 분석시장 진출 위한 교두보 마련, 홍순만 공동대표

사이람 이야기/ISSUE & NEWS

by (주)사이람 2016. 5. 19. 15:09

본문


[인터뷰] 미국 네트워크 분석시장 진출 위한 교두보 마련, 홍순만 공동대표

-SOCXS와 MOU체결-






지난 4월 28일은 사이람에 조금 특별한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기업용 통합 SNS를 제공하는 미국의 SOCXS와 공동 프로젝트를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SOCXS는 어떤 기업이며, SOCXS와는 앞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것인지 궁금증을 풀기 위해 홍순만 공동대표와 짧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SOCXS와 MOU 체결 후 모습. 왼쪽부터 ㈜사이람 홍순만 공동대표, 김기훈 대표>



박지용(사이람 소셜 네트워크 사업팀, 사원, 이하 박)_ 대표님 MOU를 체결한 SOCXS는 어떤 기업인가요?


홍순만(사이람 공동대표, 이하 홍대표)_ SOCXS는 2010년 스탠포드 출신의 CEO가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SOCXS의 주요 사업은 기업용 통합 SNS인데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및 웹, 모바일 등에 있는 고객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한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를 하는 곳입니다. 



박_SOCXS와는 언제 어떻게 만나게 됐나요?


홍대표_지난 1월 미국 출장 중에 Joheem Loh(SOCXS의 CEO)를 처음 만났어요. 식사를 하면서 SOCXS의 사업 얘기를 듣는데 소피언이 생각이 났어요. 그래서 우리도 트위터 데이터를 수집해서 보여주는 서비스를 한다고 이야기 했죠. 더불어 소피언은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만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이슈 및 브랜드에 대한 영향력자가 누구인지, 이슈가 어떻게 확산되어 가는지 등을 분석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소개했어요. 그랬더니 Joheem Loh가 굉장히 관심을 보이더군요. SOCXS에 필요한 것이 바로 그것이라면서 말이죠.



박_ SOCXS가 그럼 평소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관심을 갖고 있었던 거군요?


홍대표_ 네. SOCXS는 수집한 디지털 데이터를 하나의 화면에서 보여주는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상중이었다고 하더군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SOCXS가 보유한 데이터는 우리가 가장 잘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이더군요. 현대자동차와 진행한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한 마케팅 효과 분석 프로젝트나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부산시 재난지도 분석 프로젝트와 같이 다수의 소셜미디어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도 있고요. 그래서 SOCXS와 함께 프로젝트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MOU가 진행된 겁니다. 



박_SOCXS와 사이람은 서로의 어떤 점을 보고 함께 손을 잡은 걸까요?


홍대표_SOCXS는 15년 동안 축적해온 우리의 네트워크 분석 사례를 보고 우리의 실행 역량을 높게 평가한 것 같아요. 작년 가트너 리포트(Market Guide for Social Network Analysis, 2015)에서 사이람을 주요 SNA 기업 중 하나로 선정한 점도 결정요인이었던 것 같고요. 

우리 입장에서는 SOCXS의 기술도 매력적이었지만 특히 SOCXS가 보유한 고객망 그리고 영업력에 매력을 느꼈죠. 



박_ 그럼 앞으로 MOU를 통해 SOCXS와 사이람은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홍대표_ 우선은 미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통합 SNS 정보 시스템을 함께 구축할 예정입니다. SOCXS가 가지고 있는 통합 SNS 서비스에 우리의 네트워크 분석 기술이 결합되게 됩니다. 

이후 SOCXS는 미국에서 영업, 마케팅을 담당하고 사이람은 수집된 네트워크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각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을 서로 협력하는 것이죠. 



박_ 두 회사가 만나 앞으로 어떤 시너지를 만들어낼지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SOCXS와의 MOU는 사이람에 있어 어떤 의미가 될까요?


홍대표_ 이번 MOU는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NetMiner에 이어 사이람이 미국 네트워크 분석 시장에 진출하는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스타트업 회사와 한국의 SNA 전문 기업이 협업하여 함께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업협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야겠죠.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정말로 이번 MOU를 통해 의미 있는 기업협력 모델이 만들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도 사이람이 미국 네트워크 분석 시장에서 자랑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앞으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그럼, 다음에 또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