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
1일차 |
2일차 |
10:00~10:50 |
소셜 네트워크 분석 개요 |
네트워크 시각화 및 스타일링 실습 |
11:00~12:00 |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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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13:00 |
점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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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13:50 |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링 |
중심구조 분석 및 시각화 |
14:00~14:50 |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링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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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5:50 |
NetMiner 데이터 입력 실습 |
응집구조 분석 및 시각화 |
16:00~17:00 |
NetMiner 기초 분석 |
1일차: 세상을 네트워크로 바라보자! NetMiner 맛보기
첫 날에는 SNA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궁금해하는 데이터 모델링 및 데이터 수집에 대해 교육합니다.
아시다시피 네트워크는 노드(Node)와 링크(Link)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 주제에 맞게 노드와 링크를 정하는 것이 연구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모델링 교육 시간에는 무엇을 노드로 설정하고, 링크로 설정할 것인가부터 노드 및 링크를 수집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학습합니다.
데이터 모델링 시간이 끝나고 나면 모든 데이터가 노드와 링크로 보이는 현상을 경험하시게 될 거예요~
이후 본격적으로 NetMiner 사용법을 실습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의 구조부터 데이터를 불러오고 입력하는 법까지 차근차근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분석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간혹 ‘제가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라는 걱정을 하시는데 NetMiner는 직관적인 구조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간단한 구조를 이해하고 나면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절대 어렵지~않아요~!
2일차: 실전 분석/시각화 역량을 기르자!
둘째 날에는 SNA의 강점! NetMiner의 자랑! 데이터 시각화 교육으로 시작합니다.
때로는 백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 더 많은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바로 그런 점에서 중요한데요, 데이터 시각화 시간에는 시각화의 목적에 따른 시각화 종류를 선택하는 법부터 맵 스타일링, 편리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능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 시간은 특히 수년간 NetMiner를 이용하여 연구를 해온 강사님의 꿀팁이 대 방출되는 시간입니다. ^^
시각화 교육 이후에는 중심구조 분석, 응집구조 분석 실습이 이어집니다.
중심구조, 응집구조 분석의 정의부터 각각의 분석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Degree Centrality, Closeness Centrality, Betweenness Centrality, Component 분석 등 다양한 분석을 함께 수행하면서 각각의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이상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교육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네트워크 분석을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
SNA를 활용한 논문을 쓰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
NetMiner를 구매했는데 사용법이 어려워 고민이신 분들!
조직 내 협업, 소통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싶으신 분들!
문헌 데이터를 분석해서 연구 동향 및 트렌드를 분석하고 싶으신 분들!
그리고, 기존에 기본교육을 수강하셨지만 다시 한 번 배우고 싶으신 분들께 본 교육을 추천 드립니다! ^^
기본교육 리뉴얼 후 처음으로 진행됐던 1월 교육에는 서른 분의 교육생이 참석해 주셨는데요, 교육에 대한 수많은 긍정적인 후기들을 보며 얼마나 뿌듯했는지 모릅니다. ㅎㅎ
앞으로도 사이람은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여 계속해서 발전하는 교육으로 보답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지] 네트워크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기초(넷마이너 교육) (0) | 2016.09.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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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NetMiner를 이용한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과정(넷마이너 교육) (0) | 2016.07.06 |
[공지]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과정(네트워크 분석 교육) (0) | 2016.07.05 |
[교육소개] “문헌정보 네트워크 분석 교육”을 소개합니다! (0) | 2016.05.19 |
NetMiner를 이용한 2-mode 네트워크 분석 교육 결과!! (0) | 2014.06.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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