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본교육 Renewal] 새롭게 시작하는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교육

사이람 교육/과정 소개 및 후기

by (주)사이람 2016. 3. 18. 10:59

본문





교육소개서 다운로드

cyram_edu_brochure.pdf




안녕하세요. 
사이람과 NetMiner를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

사이람은 2010년부터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벌써 6년차에 접어들었는데요, 어느새 900명이 넘는 분들이 사이람 교육을 수강하셨습니다. 많은 분들의 꾸준한 사랑에 보답하고자 지난 1월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교육”새롭게 재탄생 하였습니다.
그간 수많은 교육생 분들께서 남겨주신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핵심내용 위주로 SNA 입문자들이 보다 이해하기 쉽게 리뉴얼 했는데요, 어떻게 바뀌었는지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교육”은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을 대상으로 SNA의 이해, 데이터 모델링, 기초 분석 및 실습 등의 교육 과정으로 2일 12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교육 시간표>


시간

1일차

2일차

10:00~10:50

소셜 네트워크 분석 개요

네트워크 시각화 및

스타일링 실습

11:00~12:00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링

12:00~13:00

점심

13:00~13:50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링

중심구조 분석 및 시각화

14:00~14:50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링 실습

15:00~15:50

NetMiner 데이터 입력 실습

응집구조 분석 및 시각화

16:00~17:00

NetMiner 기초 분석




1일차: 세상을 네트워크로 바라보자! NetMiner 맛보기



첫 날에는 SNA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궁금해하는 데이터 모델링 및 데이터 수집에 대해 교육합니다. 

아시다시피 네트워크는 노드(Node)와 링크(Link)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 주제에 맞게 노드와 링크를 정하는 것이 연구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모델링 교육 시간에는 무엇을 노드로 설정하고, 링크로 설정할 것인가부터 노드 및 링크를 수집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학습합니다. 

데이터 모델링 시간이 끝나고 나면 모든 데이터가 노드와 링크로 보이는 현상을 경험하시게 될 거예요~ 

 

 

이후 본격적으로 NetMiner 사용법을 실습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의 구조부터 데이터를 불러오고 입력하는 법까지 차근차근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분석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간혹 ‘제가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라는 걱정을 하시는데 NetMiner는 직관적인 구조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간단한 구조를 이해하고 나면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절대 어렵지~않아요~!










2일차: 실전 분석/시각화 역량을 기르자!


둘째 날에는 SNA의 강점! NetMiner의 자랑! 데이터 시각화 교육으로 시작합니다. 

때로는 백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 더 많은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바로 그런 점에서 중요한데요, 데이터 시각화 시간에는 시각화의 목적에 따른 시각화 종류를 선택하는 법부터 맵 스타일링, 편리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능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 시간은 특히 수년간 NetMiner를 이용하여 연구를 해온 강사님의 꿀팁이 대 방출되는 시간입니다. ^^






시각화 교육 이후에는 중심구조 분석, 응집구조 분석 실습이 이어집니다. 

중심구조, 응집구조 분석의 정의부터 각각의 분석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Degree Centrality, Closeness Centrality, Betweenness Centrality, Component 분석 등 다양한 분석을 함께 수행하면서 각각의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이상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교육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 네트워크 분석을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

  • SNA를 활용한 논문을 쓰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

  • NetMiner를 구매했는데 사용법이 어려워 고민이신 분들!

  • 조직 내 협업, 소통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싶으신 분들!

  • 문헌 데이터를 분석해서 연구 동향 및 트렌드를 분석하고 싶으신 분들!


그리고, 기존에 기본교육을 수강하셨지만 다시 한 번 배우고 싶으신 분들께 본 교육을 추천 드립니다! ^^


기본교육 리뉴얼 후 처음으로 진행됐던 1월 교육에는 서른 분의 교육생이 참석해 주셨는데요, 교육에 대한 수많은 긍정적인 후기들을 보며 얼마나 뿌듯했는지 모릅니다. ㅎㅎ

앞으로도 사이람은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여 계속해서 발전하는 교육으로 보답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