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tMiner를 활용한 SNS 데이터 수집과 분석 세미나 결과

NetMiner 이야기/NetMiner 및 이벤트 소식

by (주)사이람 2018. 6. 4. 19:00

본문

SNS Data Collector 가 2.0 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클릭 >>



2018 NetMiner를 활용한 SNS 데이터 수집과 분석 세미나



지난 5월 24일 서울대학교 아시아 연구소에서 <2018 NetMiner를 활용한 SNS 데이터 수집과 분석 세미나> 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공개 세미나는 작년 <NetMiner를 활용한 텍스트 분석 세미나>와 마찬가지로 (주) 사이람과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SNCC가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NetMiner 의 SNS Data Collector(SNS 데이터 수집 기능)와 이를 활용한 분석 사례를 소개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평일 오후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기관/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약 90여분 정도 참석하셨습니다. 

SNS 데이터를 수집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여론 동향을 파악하거나, SNS에서의 이용자 그룹 및 특성을 분석하는 것에 가장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제는 빅데이터 시대! 그러나, 그동안 소셜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은 매우 어려운 과제였다!


먼저 김기훈 (주) 사이람 대표이사가 소셜 빅데이터인 SNS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SNS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작업인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SNS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에 관심이 있지만, SNS 데이터 수집 ▶ 전처리(텍스트 처리, 분석 데이터 구성 등) ▶ 분석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기존 SNS 연구 현황을 살펴 보면 대체로 프로그래밍을 통해 SNS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분석한 사례가 많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래밍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SNS 분석은 '그림의 떡' 이었습니다.  



하지만 NetMiner와 NetMiner SNS Data Collector 를 활용하면, 간단히 몇 번의 클릭만으로 SNS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전처리를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발표 중간 '맛보기'로, 서울시장 '안철수' 후보에 대한 유튜브의 비디오/댓글 정보와 이용자 정보를 수집하고 '안철수' 후보에 대한 주요 키워드, 토픽, 관련 이용자 그룹 등의 분석 결과를 약 3분 만에 보여드렸죠? :)


(화질이 좋지 않지만, 참석하지 못했던 분들을 위해서 현장에서 시연한 유튜브 데이터 수집 장면을 올려드립니다)

< 서울시장 '안철수' 후보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 및 댓글 데이터 수집 >


0123

<출처: 클라우드촌(https://chontv.com)>


- 수집한 트윗 수집 및 분석 결과는 http://cyram.tistory.com/265 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NS Data Collector 의 가장 큰 장점은 1개의 프로그램에서 데이터 수집부터 전처리, 분석/시각화까지 할 수 있어서, 시간과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이면서 SNS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하여, 네트워크 분석과 텍스트 분석이 모두 가능한 NetMiner 의 장점과 결합하여, SNS 상의 이용자 네트워크와 여론 분석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매력적이죠? 


SNS Data Collector 는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가 많은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향후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 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와 이용자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


인상적인 '맛보기'가 끝나고 사이람에서 SNS Data Collector 를 활용하여 분석한 몇 가지 사례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먼저 유명 자동차 브랜드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들의 운영 특징을 비교한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유명 자동차 브랜드의 팬페이지를 통해 각 팬페이지의 이용자 반응도(충성도)와 기업의 메시지가 무엇인지 비교해 보았죠? 


SNS Data Collector는 특정 페이스북 팬페이지에서 Post, Comment, Visitor's Post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당 팬페이지에서 발생한 이용자들의 관계를 자동으로 구성합니다. 



< 유명 자동차 브랜드의 페이스북 운영 현황 비교 분석 >



특정 이슈에 대한 트위터와 유튜브의 여론을 확인할 수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서울 시장 후보 3인에 대한 트위터 및 유튜브의 5월 중순 여론을 분석한 결과도 소개하였습니다.

SNS Data Collector는 특정 키워드를 포함한 트위터 및 유튜브 비디오/댓글과 이에 관련된 이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특정 이슈에 대한 온라인 여론과 영향력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의 후보별 온라인 여론을 살펴보면, 박원순 후보는 선거운동을 지원하는 트윗과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이야기 하는 트윗이 가장 많았고, 안철수 후보와 김문수 후보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이야기 하는 트윗이 가장 많았습니다. 분석 기간 내인 5월 16일에 김문수 후보가 안철수 후보를 앞섰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발표되어 이에 대한 트윗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 각 후보별 트위터 분석 결과 - 세부 토픽 및 토픽 비중 >


유튜브에서는 각 후보에 대해 사용한 단어를 토대로 이용자들을 분류해 보았습니다. 


박원순 후보의 경우, 보수 성향의 채널들에서 박원순 후보를 다른 후보와 함께 나열하듯 언급한 경우가 많았고, 안철수 후보의 경우 지지 채널과 비판 채널이 공존하였으며, 김문수 후보는 대체로 김 후보를 지지하는 채널들이 김문수 후보를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 각 후보별 유튜브 분석 결과 - 이용자 그룹 및 그룹별 사용 단어 >



이번 세미나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SNS Data Collector 기능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5%"NetMiner SNS Data Collector(SNS 데이터 수집 기능)이 유용하다" 고 답변하였고, 특히 수집된 텍스트 데이터를 자동으로 처리(형태소 분석 및 빈도 계산 등)하는 기능이 가장 흥미로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NetMiner와 새로 출시된 SNS Data Collector 에 대한 많은 분들의 관심 덕분에 이번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남겨주신 의견들은 소중히 반영하여, 앞으로 NetMiner를 더욱 편리하고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etMiner SNS Data Collector 소개서 다운로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