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커뮤니티에서 본 '아이폰15' 여론은?

본문

 

Apple이 2023년 9월 12일에 공개한 iOS 스마트폰이고 iPhone 시리즈의 17번째 모델입니다. 기기 공개와 동시에 출고가가 공개되었고, 한국은 1차 및 2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다가 3차 출시국으로 정해졌으며 10 6일에 사전예약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23 10 13일에 아이폰15(iphone15)가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는 아이폰13~14와 달리 1주일 늦게 출시되었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새로 출시된 아이폰15에 대한 기대를 함과 동시에 성능, 가격, 타사 제품과의 비교 등 제품과 관련된 여러 의견을 내고 있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아이폰15’ 관련하여 어떤 주제의 이야기들이 오고 갔는지 NetMiner 커뮤니티 데이터 수집기(Community Data Collector)로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1. NetMiner Community Data Collector(CDC)로 데이터 수집하기
데이터 수집

 

Community Data Collector를 활용하여, 아이폰15’, ‘iphone15’ 관련 커뮤니티를 수집했습니다.

데이터는 조사시점인 2023년 10월 13일까지 생성된 국내 12곳 커뮤니티 사이트(디시인사이드, 루리웹, 뽐뿌, 와이고수, SLR클럽, MLBPARK, 웃긴대학, 이토렌트, 인벤, 일간베스트, 클리앙, 82Cook)에서 커뮤니티를 수집했습니다.

 

NetMiner Community Data Collector 실행 화면

 

다음은 커뮤니티 데이터 수집기(Community Data Collector)로 수집된 결과입니다.

 

NetMiner Community Data Collector 실행 화면

검색한 키워드로 추출된 커뮤니티 데이터는 좌측의 데이터 관리 영역(Data Managemen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관리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Data Name: 수집 시 입력한 검색어 혹은 검색 조건(기간 등)이 데이터 이름이 됩니다.
  • Collection time: 데이터가 수집된 실제 시간이 표시됩니다.
  • Preprocess: 데이터 관리 영역에서 Preprocess를 수행한 경우 “Yes”가 표시되며, 최초 데이터가 수집되었을 때는 “No”가 표시됩니다.
  • # of Posts: 수집된 커뮤니티 게시글 개수가 표시됩니다.

 

데이터 관리 영역에서 데이터 아이템을 클릭하면, 결과 산출 영역(Data Output)에서 데이터 테이블과 쿼리(Query) 항목이 나타납니다. 결과 산출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Post ID: 게시글 ID
  • Title: 게시글 제목
  • URL: 게시글 URL
  • Category: 게시글 분류(게시판 내 분류 정보가 없으면 공란)
  • Writer: 작성자
  • Created_Time: 일시
  • Content: 본문 내용(본문 내용이 이미지 혹은 동영상으로만 작성되어 있으면 공란)
  • View_Count: 조회 수
  • Like_Count: 추천/공감 수
  • Dislike_Count: 비추천 수
  • Comment_Count: 댓글 수
  • Source: 수집 커뮤니티 명
  • Table_Name: 수집 게시판 명

데이터 병합

 

조금 전 데이터를 ‘아이폰15’, ‘iphone15’ 개별 단어로 커뮤니티 데이터를 수집했었습니다. 따라서, 2개의 키워드를 포함한 커뮤니티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병합(merge)을 해서 하나의 데이터로 통합을 해야 합니다.

 

NetMiner Community Data Collector의 Merge 실행 화면

데이터 관리 영역에서 ‘아이폰15’, ‘iphone15’ 데이터를 선택한 후 하단의 Merge 버튼을 클릭하면 병합된 데이터 이름을 지정하는 팝업 창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이름을 ‘아이폰_전처리전’으로 지정하면 다음과 같이 하나로 통합된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결과적으로 1,097개의 커뮤니티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Merge(병합) 결과 화면


텍스트 전처리

 

그리고 텍스트 전처리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텍스트 전처리 기능은 NetMiner를 활용하여 비정형 텍스트에서 품사를 구분 및 추출하고, 이용자가 직접 작성한 사전(dictionary)을 적용함으로써 유의어, 불용어 처리 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NetMiner Community Data Collector의 Preprocess 실행 화면

  • Target Data에서 전처리 대상이 되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 Language에서 전처리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영어/한국어)
  • Path of Speech to Extract에서 추출한 단어의 품사를 지정합니다.
  • Dictionary에서 Thesaurus에는 유의어를 지정해 줍니다(‘아이’, ‘어린이’ 단어를 동일하게 아이라는 단어로 변경).
  • Defined Words에는 지정어를 지정해 줍니다(‘오사마 빈라덴’ 단어를 ‘오사마’, ‘빈라덴’ 2개의 단어로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단어로 취급).
  • Exception List에는 분석에 필요 없는 제외어를 지정해 줍니다.
  •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전처리가 실행됩니다.

※ 품사 선택 및 사전 적용의 자세한 방법은 NetMiner 사용자 매뉴얼 ‘NetMiner Semantic Network Analysis’의 ‘Importing Data’ >> ‘Filter and Dictionary Settings’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전처리 결과 화면

전처리가 완료된 데이터에는 Preprocess 값이 Yes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모든 전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분석을 위해 NetMinerimport를 해야 합니다. 데이터 관리 영역 하단에 있는 Import into NetMiner 버튼을 클릭하면 전처리가 완료된 아이폰데이터가 import 됩니다.


2. 수집된 커뮤니티 데이터 살펴보기

커뮤니티별 추출된 데이터 분포도

전체 1,097개의 데이터 중에서 가장 많이 수집된 커뮤니티 사이트는 MLBPARK였고 461개의 데이터가 수집됐습니다. MLBPARK, SLR클럽, 클리앙, 루리웹4개의 커뮤니티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전체의 98.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5와 관련된 데이터는 12곳의 커뮤니티 사이트 중에서 8(디시인사이드, 뽐뿌, 와이고수, 일간베스트 제외)에서 수집이 되었습니다.


각 커뮤니티별로 조회 수와 댓글이 가장 많은 커뮤니티 글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 수

 

커뮤니티 사이트 커뮤니티 게시글 Title 조회 수
웃긴대학 민심 박살난 중국 아이폰15 판매 ㅋㅋ 84,029
MLBPARK 아이폰 15 프로 컬러들 ㄷㄷㄷ.jpg 24,656
클리앙 아이폰15 2테라가 필요한 이유 13,761
인벤 소프트웨어로 발열잡겠다던 아이폰15 근황 5,996
루리웹 애플 iPhone15 C-타입 단자 채택 관련 내용 정리 4,876
82Cook 아이폰15 가격 나왔네요 4,542
SLR클럽 애플 아이폰15프로 티타늄바디 적용 ㅎㄷㄷㄷㄷㄷㄷ 有 1,809
이토렌트 아이폰15, 한국이 최고가...··일보다 6∼8% 비싸 255

 

댓글 수

 

커뮤니티 사이트 커뮤니티 게시글 Title 댓글 수
웃긴대학 핫한 아이폰15 근황 107
MLBPARK 아이폰 15 프로 컬러들 ㄷㄷㄷ.jpg 70
클리앙 아이폰15 C타입 루머 69
SLR클럽 아이폰15 최신 소식 알려두림.jpg 30
인벤 소프트웨어로 발열잡겠다던 아이폰15 근황
삼성 "칼 갈고 만들었다"…아이폰15 잡을 신무기 정체
28
82Cook 아이폰15 가격 나왔네요 22
루리웹 애플 iPhone15 C-타입 단자 채택 관련 내용 정리
민심 개박살난 중국 아이폰15 불매운동 근황
아이폰15 ERP에 등록됬는데.. 가격 ㅎㄷㄷ하네 ㅋㅋ
TSMC N3 공정성능 기대 이하인건 맞나보다(feat. 아이폰15)
11
이토렌트 - -

3. 커뮤니티 데이터에서 하위 주제(토픽) 뽑아보기

이번에 수집한 커뮤니티 데이터에서는 토픽 일관성 계산 결과 중 c_v값(상세보기>>)을 참조하여 아래와 같이 9개의 토픽을 뽑았습니다.

토픽 모델링 결과

Topic1 ~ Topic9에 주제를 지정하고 각 주제를 대표하는 주요 단어와 주요 커뮤니티 게시글 제목을 확인하겠습니다.

 

주제 주요 단어 주요 커뮤니티 게시글 Title
Topic1. 새로 출시된 아이폰15의 실물평 색상, 프로, 내추럴, 티타늄, 케이스, 화이트 아이폰15 프로 실물이 별로네요 ㄷㄷㄷㄷ [디시인사이드]
Topic2. 아이폰15 요금, 보조금 지원 프로, 모델, 보조금, 요금제, 판매, 지원금, 통신, 대리점 125만원짜리 아이폰15, 성지에선 40만원”… 통신 보조금 대란 조짐에 방통위 촉각 [SLR클럽]
Topic3. 아이폰15 구매를 위한 사전예약 예약, 사전, 공유, 추천, 쿠팡, 구매, 할인 지난 아이폰15 쿠팡에서 사전예사전예 깨달은 것 [MLBPARK]
Topic4. 아이폰15 국내외 가격 비교 가격, 프로, 공유, 추천, 모델, 한국, 아이, 애플 아이폰15 프로를 살려면 일해야 되는 노동일수[글로벌기준] [SLR클럽]
Topic5. 아이폰15 카메라 성능 프로, 카메라, 맥스, 모델, 티타늄, 센서, 울트라, 루머, 렌즈 아이폰15 프로라인 카메라 차등루머가 있던데... [클리앙]
Topic6. 아이폰15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비교 프로, 공유, 추천, 아이, 갤럭시, 사용, 맥스, 정도, 차이 S23U vs 아이폰15 프로맥스 [MLBPARK]
Topic7. 아이폰15 추가 물량 공급 소식 애플, 디스플레이, 모델, 공급, 삼성, 시리즈, 업체, 개선, 물량 ) BOE, 아이폰15 & 아이폰15 플러스 디스플레이 공급 언급 [클리앙]
Topic8. 아이폰15가 새로 지원하는 서비스 품목(충전기, 충전단자, 교통카드) 충전, 애플, 타입, 케이블, 인증, 무선, 시리즈, 라이트닝, 지원, 단자 아이폰15 운영체제에 교통카드 지원할듯…'티머니 유력' [클리앙]
Topic9. 아이폰15의 발열 문제 및 성능논란 발열, 문제, 성능, 추천, 공유, 애플, 프로, 이슈, 게임, 업데이트, 애플리케이션 아이폰15 발열이 소프트웨어 문제였나요? [MLBPARK]

 

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토픽은 ‘Topic6. 아이폰15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비교’(18%)였습니다.

토픽 분포


4. 커뮤니티별 주요 주제 살펴보기
루리웹

루리웹 토픽 분포

루리웹에서는 전체 53개의 게시글 중 ‘아이폰15 국내외 가격 비교’와 관련된 게시글이 11개로 가장 많은 토픽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이폰15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비교’와 관련된 게시글은 2개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LR클럽

SLR클럽 토픽 분포

SLR클럽에서는 전체 307개의 게시글 중 ‘아이폰15 카메라 성능’과 관련된 게시글이 71개로 가장 많은 토픽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이폰15 요금/보조금 지원’과 관련된 게시글은 10개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MLBPARK

MLBPARK 토픽 분포

MLBPARK에서는 전체 461개의 게시글 중 ‘아이폰15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비교’와 관련된 게시글이 104개로 가장 많은 토픽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이폰15 추가 물량 공급 소식’과 관련된 게시글은 7개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폰15가 새로 출시되면서 발열 문제, 번인 현상, 무한 재부팅, 배터리 용량 문제 등 ‘아이폰15의 발열 및 성능논란’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슈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15 구매를 위한 사전예약’, 아이폰15 국내외 가격 비교’, 아이폰15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비교’ 등 아이폰15를 구매하고자 하는 심리가 담긴 게시글이 더 많은 것으로 보아 국내 소비자들의 아이폰15의 인기와 구매 행렬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5. 주요 토픽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주제인 ‘아이폰15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비교’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상세히 확인하겠습니다.

특정 주제 내 주요 키워드 관계망

빨간색 동그라미는 단어를, 단어와 단어 사이 연결선은 단어들이 함께 등장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단어 동그라미의 크기는 해당 단어가 ‘아이폰15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비교’ 주제에 포함될 확률을 의미합니다.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해석하면...

  1. 아이폰15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카메라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하고 난 느낌을 공유하고 구매를 할지 말지 추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아이폰15의 가격이 부담되어서 아이폰15가 출시하고 난 이후 이전 모델을 중고로 구매하려는 의견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아이폰15의 또 다른 모델아이폰15 Pro, 아이폰15 Pro Max, 아이폰15 울트라와 애플의 다른 제품인 애플워치, 아이패드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프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단어들을 추출한 에고 네트워크를 시각화 해보겠습니다.

"프로" Ego Network

43개의 단어가 “프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프로” 주변에 추천, 차이, 무게, 게임, 체감, 기대, 카메라 등의 단어가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아이폰15를 구매하려는 가장 큰 이유가 카메라 성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사진 촬영 결과물이 이전 모델이나 갤럭시로 사진을 촬영했을 때 대비 향상된 것을 체감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배터리”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단어들을 추출한 에고 네트워크를 시각화 해보겠습니다.

"배터리" Ego Network

17개의 단어가 “배터리”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배터리” 주변에 용량, 대비, 카메라, 비교, 차이, 체감 등의 단어가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출시된 아이폰15는 직전 모델보다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지적한 아이폰의 문제점 중 하나인 배터리 용량과 관련된 이슈이다 보니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이전 모델(아이폰13, 14, 14 프로, 14프로 맥스 등)의 배터리 용량과 비교하고자 하는 게시글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갤럭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단어들을 추출한 에고 네트워크를 시각화 해보겠습니다.

"갤럭시" Ego Network

19개의 단어가 “갤럭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갤럭시” 주변에 워치, 울트라, 처음, 프로 플립, 고민 등의 단어가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출시된 아이폰15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구매하기 전에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과 비교를 하거나 사용 후기를 참고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와 비교할 때 가격, 디자인, 배터리 용량, 키보드 사용감 등 다양한 조건들을 한 번에 비교하다 보니 소비자들이 깊은 고민에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15가 좋다는 의견과 갤럭시가 더 좋다는 의견이 팽팽하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카메라”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단어들을 추출한 에고 네트워크를 시각화 해보겠습니다.

"카메라" Ego Network

15개의 단어가 “카메라”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카메라” 주변에 차이, 성능, 생각, 프로, 예전, 느낌, 만족 등의 단어가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출시된 아이폰15와 이전에 출시된 버전의 아이폰 카메라 성능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의견을 주고받은 게시글이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메라 성능이 더 좋아졌다는 의견이고 가격이 비싸더라도 충분히 구매의사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가장 쉬운 방법, NetMiner

관심 있는 이슈에 대해 커뮤니티에서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궁금하시다면,

NetMiner 확장 프로그램인 Community Data Collector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비교할 수 있습니다.

Community Data Collector는 NetMiner 홈페이지에서 구입하실 수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7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tMiner Community Data Collector 보러가기 >>

 

NetMiner - NetMiner - Product - NetMiner

 

www.netminer.com

 

NetMiner + Community Data Collector 무료로 시작하기 >>

 

Free Trial - Free Trial - NetMiner

 

www.netminer.com

 

사이람 온라인 교육 과정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

 

사이람 온라인 교육센터 :: NetMiner를 이용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onlineedu.cyram.com

 

이미지 출처 : https://pixabay.com/ko/photos/%EC%86%8C%EC%9C%A0-%EB%B3%B4%EC%9C%A0-%EC%8A%A4%EB%A7%88%ED%8A%B8-%ED%8F%B0-%EC%B1%84%ED%8C%85-185330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