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참고서적] 소셜네트워크, 사회연결망, 네트워크 분석 도서 추천!

NetMiner 이야기

by (주)사이람 2014. 7. 11. 16:42

본문

▶ 소셜 네트워크 분석(사회 연결망 분석) 도서 추천



안녕하세요, 사이람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이제 막 관심을 가지신 여러분!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덕분에 뭔가 익숙하지만 들여다보기 시작하면 생소한 것이 소셜 네트워크 분석일 것입니다. 

게다가 한국에서는 이제 도약하기 시작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간단히 물어볼만한 곳이 많지 않기도 하죠.  


오늘은 그런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참고도서들을 추천드릴까 합니다. 



1. Social Network Analysis - Methods and Applications. 저자 Wasserman, STANLEY



 우선 첫번째로 추천드리는 책은 (주)사이람 전 직원의 필독서이고 매달 진행되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본 교육 때마다 추천드리는 Social Network Analysis 입니다. 

이 책은 사회연결망 분석에 대한 기본서나 다름 없는 책으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기본 개요부터 다양한 분석 방법에 대한 원리 및 적용 등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글 번역본은 현재 나와있지 않지만, 이 책을 모두 읽으셨다면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대해서는 준전문가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 사회연결망 분석(2011), 저자 김용학



 다음은 김용학 교수의 사회연결망 분석 입니다. 이 책은 연결망 분석의 연구 설계,  연결망의 시각화, 그리고 핵심 개념 등을 다루고 실제로 소셜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들이 실려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론적인 부분을 더 알고 싶다고 하시면 역시 같은 저자의 '사회 연결망 이론'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책에 나오는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에는 사이람의 NetMiner 도 있다는 사실!



3. 소셜 네트워크 분석(2012), 저자 존 스콧



 역시 사회연결망 분석의 기초를 다지기 좋은 책! 사회연결망 분석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관계란 무엇인가 부터 네트워크 데이터의 처리, 네트워크의 속성(방향 및 밀도 등), 네트워크에 대한 분석 및 결과, 그리고 네트워크의 다양한 구조(역할구조, 응집구조 등)을 소개하며 이러한 개념이 실제 분석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4. 링크(2002), 저자 앨버트 라슬로 바라바시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의 창시자이며 세계적인 권위자인 저자 앨버트 라슬로 바라바시는 척도 없는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처음 소개한 사람입니다. 


 네트워크가 무엇인지에 대해 치밀하고 꼼꼼하게 소개하고 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께 익숙한 6단계 분리 이론(또는 케빈 베이컨 게임)이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과 같은 다양한 사례를 들어 처음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접하시는 분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입니다. 



5. 막힌 길 돌아서 가기 - 남북관계의 네트워크 분석(2013), 한신갑



 남북관계에 네트워크 개념을 도입하여 분석한 책입니다. 이 책은 2-mode network 분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특히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사실 많은 연구가 2-mode network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데이터가 어떤 성질의 네트워크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분석을 적용해야 제대로 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2-mode network 분석에 대한 1일 집중 교육 과정을 사이람에서 8월과 9월에 개설할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사이람 교육 홈페이지 www.cyram.com/edu 로 늦지 말고 달려오세요!



6.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2013), 이수상



 역시 기본적인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소개하는 책입니다. 

 네트워크 과학의 등장 부터 네트워크 이론, 그리고 주요 유형 및 데이터 조사 방법까지! 이제 막 소셜 네트워크를 분석하기 시작한 분들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책입니다. 


7. 소셜 네트워크 분석(2014), 곽기영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리는 책은 가장 최근에 출판된 책으로 경영학 곽기영 교수가 집필한 책입니다. 




이상으로 많은 소셜 네트워크 분석 관련 서적이 있지만 우선 7권의 책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소셜 네트워크 분석과 관련한 도서가 있으면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