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tMiner] 논문 데이터를 활용한 북한 이탈주민 연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본문

 

 

 

 

 

 

 

 

최근 남북하나재단은 북한이탈주민 연구 키워드 네트워크 지도(https://www.koreahana.or.kr/eGovHanaInfographic.do#)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북한이탈주민 연구 경향을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계량적으로 분석한 결과입니다. 

 

 

 

 

<북한이탈주민 연구 키워드 네트워크 지도>

출처: 북한이탈주민 인포그래픽스 seasonⅡ, 2015년 12월, 남북하나재단

 

 

 

 

 

 

 

 

 

  기관 소개

 

 

 

 

남북하나재단(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보호 및 정착지원을 위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북한이탈주민의 자립정착을 지원하는 통일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

 

 

 

 

 

 

 

  분석 목적

 

 

 

 

남북하나재단은 북한이탈주민 연구 경향을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기 위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했습니다. 

 

 

 

 

 

 

 

 

  분석 방법 및 데이터

 

 

 

 

 

분석에 활용된 데이터는 북한이탈주민과 관련된 497개의 연구 논문으로 저자가 등록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구조적으로 중요한 중심 키워드 및 하위 키워드들의 연결관계를 NetMiner를 이용하여 분석했습니다. 

 

 

 

 

 

첫 번째로 수행된 분석은 북한이탈주민 연구와 관련한 핵심 키워드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된 분석은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분석입니다. 매개 중심성은 네트워크 내에서 개체의 위치가 중심인지 여부를 판별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하나의 키워드에서 연결선을 따라 다른 키워드에 도달할 때 가장 많이 거치게 되는 키워드를 핵심키워드로 보는 방법입니다. 

매개 중심성이 높을수록 주변 키워드를 서로 연결해주는 중심 키워드로서 의미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매개 중심성 분석을 통해 상위 20개 핵심키워드를 도출했는데요, ‘자존감’이 매개 중심성이 가장 높은 키워드로 북한이탈주민과 관련한 연구의 핵심 키워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스트레스, 통합, 동독이탈주민, 사회적지지 등이 핵심키워드로 나타났습니다. 

 

 

 

 

<매개 중심성 기준 ‘북한이탈주민’ 연구 관련 상위 20개 키워드>

출처: 북한이탈주민 인포그래픽스 seasonⅡ, 2015년 12월, 남북하나재단

 

 

 

두 번째로, 키워드 네트워크 지도에서 하위 키워드들의 연결관계를 분석하여 응집그룹을 파악했습니다. 그 결과 크게 4개의 세부그룹을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그룹을 아우르는 세부주제는 같은 그룹으로 분류된 키워드를 통해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rt 1은 “자존감”,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북한이탈청소년” 등의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Part 1의 세부 주제는 “북한이탈주민의 정착과 관련해 심리적 안정이 중요한 주제” 중의 하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북한이탈청소년”이 중요한 연구대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 네트워크 응집그룹 Part 1>

출처: 북한이탈주민 인포그래픽스 seasonⅡ, 2015년 12월, 남북하나재단

 

 

 

 

 

 

 

 

  시사점

 

 

 

 

이처럼, 남북하나재단은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연구가 어떤 분야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 등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서점에서 약 800페이지 정도 되는 여러 가지 책들 중에 하나를 사려고 하는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약속시간에 맞추어야 해서 시간도 별로 없어요. 이럴 때 우리는 보통 무엇을 먼저 하나요? 

소위 ‘책 좀 볼 줄 아는 사람’이라면 보통 제목 다음에 바로 ‘목차’를 훑어봅니다. 

목차만 봐도 대략 이 책이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고 어떠한 내용이 생각했던 것 보다 부족한지 

개략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지요. 북한이탈주민 연구 키워드 연결망 지도는 책의 목차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한신갑 교수, 북한이탈주민 인포그래픽스 中

 

 

 

 

또한 북한이탈주민 연구를 키워드 네트워크 지도로 분석한 것은 남북하나재단이 최초의 시도라는 데도 의의가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많은 연구자들이 소셜 네트워크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시길 기대해 봅니다.

 

 

 

파일 다운로드

 

북한이탈주민_키워드네트워크지도_인포그래픽_남북하나재단.pdf
다운로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컨설팅 문의

consulting@cyram.com

1660-423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