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넷마이너활용논문] 한국행정학의 연구경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방법의 적용

본문

넷마이너를 활용한 논문 소개>>


▶ 한국행정학의 연구경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방법의 적용


최영출, 박수정. 2011. 한국행정학보(45). p123~139



넷마이너를 활용한 논문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논문은 행정학 연구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였습니다.

2005년부터 2009년까지 한국행정학보에 게재된 296편의 논문들의 초록을 대상으로 

908개의 주제어(keyword)를 파악하였고 이 중 4회 이상 출현한 주제어를 핵심 주제어로 정의하였습니다. 


단어의 빈도, 관계를 정의하는 행렬 등의 데이터 생성은

KrKwic으로, 소셜네트워크 분석 및 시각화는 NetMiner를 이용하여 수행하였습니다.


※ 2017년 NetMiner 4.3 이상에서는 다른 프로그램 없이 NetMiner 하나만으로 쉽게 텍스트 분석이 가능합니다!

NetMiner에서 곧바로 텍스트 속 단어를 추출하여 등장 빈도(Frequency)와 TF-IDF, 단어 간 동시 출현 관계 구성, 키워드 네트워크 맵, 워드클라우드, 토픽모델링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netminer.com 에서 확인해보세요!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결과, 35개의 핵심 주제어들의 관계 구조는 "좁은 세상 네트워크" 모형을 따르고 있었으며, '조직', '행정', '사회', '제도', '구조'의 5가지 핵심 주제어가 연결 중앙성이 높은 단어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35개 핵심주제어 네트워크의 응집구조 분석을 수행하여 5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연구동향 분석'이라는 고전적 연구 대상에 대하여 양적인 내용분석 뿐만 아니라 주제어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행정학의 연구동향의 정성적 측면을 보완한다는 시사점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상은 논문의 내용을 인용하여 소개해 드렸으며, 좀더 자세한 분석 절차와 분석결과의 함의에 대하여서는 본 논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또 흥미로운 내용의 넷마이너 활용 논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