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tMiner] 치킨은 무슨 요일에 가장 많이 생각날까?

본문



일주일의 반이 흘렀습니다. 이제 슬슬 불금에 뭘하면서 보낼지 고민하고 있을 시점이죠? :)

아마도 많은 분들이 '불금엔 치맥' 이라는 말을 떠올리고 계실 것 같은데, 실제로 치킨이 금요일에 제일 자주 언급되고 있을까요?


NetMiner 확장프로그램 SNS Data Collector를 이용하여 최근 2주 간(11.1~14) '치킨' 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트위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해 보았습니다.


'치킨'에 대한 사람들의 진짜 생각은?


먼저, '치킨'의 요일별 버즈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상대로, 치킨은 금요일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불금엔 치맥!

추이를 보면, 목요일부터 서서히 언급량이 증가하여 금요일에 최대치를 찍고, 주말에 훅 적어졌다가 다시 화요일쯤 반짝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어떤 시간대에 치킨을 많이 얘기하는지 볼까요?



시간대별로 보면, 저녁 9시부터 자정까지 '치킨'에 대한 버즈량이 매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심 식사 시간에 치킨에 대한 언급이 소폭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요일별로 누구와 치킨을 먹고 싶어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치킨'이라는 키워드로 트윗을 수집한 결과, '친구', '엄마', '언니', '아빠', '오빠' 등의 주변 인물에 대한 호칭이 함께 나타났습니다. 




결과는? '친구'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엄마'가 전반적으로 많았습니다. 엄마와 언니는 금요일에, 아빠는 금요일과 일요일에, 그리고 오빠는 토요일에 치킨과 함께 생각이 나는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어떤 치킨이 요일별로 인기가 있는지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념치킨과 후라이드치킨은 금요일에 가장 언급이 많았고, 간장치킨은 요일에 관계없이 꾸준히 언급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 하나를 결정하기 어려웠던 분들은 반반치킨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치킨'의 연관 음식은 무엇일까?


번외로, 치킨과 함께 언급된 다른 음식들의 추이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치킨과 가장 자주 함께 이야기한 음식은 피자, 맥주, 떡볶이였고, 피자는 치킨과 비슷하게 금요일에 가장 높은 버즈를 기록했습니다. 맥주는 목~토 사이에 많이 언급되었으며, 떡볶이는 요일에 크게 관계 없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치킨 브랜드는 무엇일까?


그리고 주요 치킨 브랜드에 대한 일자별 버즈량을 분석한 결과, 최근에는 네네치킨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 네네치킨에서 인기 아이돌을 모델로 발탁했다는 뉴스(네네치킨 광고 모델로 '뉴이스트 W· 세븐틴', 중앙일보) 덕분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분석 방법은 사이람 ‘소셜 미디어 데이터 수집과 분석’(교육 소개 바로가기>>)에서 직접 배워보실 수 있습니다. 

※ 해당 포스팅에서 사용된 '주요 키워드 추이 분석 플러그인'은 ‘소셜 미디어 데이터 수집과 분석’ 교육 수강 시 무료로 제공됩니다. 


언제든 궁금할 때마다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SNS Data Collector 와 함께 소셜 미디어 전문가가 되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NetMiner SNS Data Collector 둘러보기(7일 무료 체험)


교육신청하러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