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 중급 교육 과정

사이람 교육/일정 및 이벤트 안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6. 25. 16:05

본문

 

사이람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 교육 프로그램

 

(주)사이람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와 함께 소셜 네트워크 분석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1년 2월부터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초급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것과 함께 2012년 6월부터는 중급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중급 교육 과정은 초급 교육 과정을 수강하셨거나 그에 준하는 NetMiner 사용 능력을 보유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며 초급 교육과 같이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가 위치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종합연구동 (220동 5층)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4, 15일에 중급 교육 과정을 처음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에 참여하신 분들이 보내주신 피드백을 잘 살펴서 8월에 진행하는 두 번째 중급 교육 과정 프로그램을 더 알차게 보완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주)사이람은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많은 분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고급 교육 과정 및 각종 분야별 소셜 네트워크 분석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중급 교육 과정을 진행하면서 Case Study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이 활용되고 있는 HR/마케팅/소셜미디어/범죄수사/문헌정보연구 등 각 분야에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이번에 진행한 중급 교육 과정을 소개하여 중급 교육 과정 수강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 중급 교육 프로그램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중급 교육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급 교육 프로그램 못지 않게 빡빡한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1일차 오전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 개요"는 초급 교육 내용을 간단히 상기하면서 초급 교육 내용과 중급 교육의 다리를 놓아주는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 실무"에서는 실제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상의 전처리 이슈 및 실무 분석 프로세스를 살펴보게 됩니다. 1일차 오후부터 2일차 오전까지는 NetMiner의 데이터 변환(Transform) 및 네트워크 분석 지표(Analyze)에 대하여 초급 교육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루게 됩니다. 2일차 오후 프로그램은  그 동안 각론으로 살펴본 네트워크 분석 지표를 일반적인 통계 분석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결과를 산출하고 이를 의미있게 해석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Case Study 방식으로 실제 별도의 데이터를 제공하여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NetMiner Script 기초를 배우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NetMiner 중급 교육 프로그램은 

1) 소셜 네트워크 분석 개요 및 실무 분석 프로세스 (1일차 오전

2) NetMiner의 데이터 변환 및 분석 지표 심화 (1일차 오후 ~ 2일차 오전

3) SNA와 통계 분석을 연계한 Case Study (2일차 오후)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하에서 각각의 프로그램을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분석 개요 및 실무 프로세스 : 1일차 오전

초급 교육 내용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중급 교육에 참여하기를 쉽지 않습니다. 잘 기억이 나지 않을 수도 있구요. 처음 1시간은 초급 교육 내용을 복습하는 시간입니다. 초급 교육에서 배운, SNA의 주요 분석 토픽과 사례,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링, 초급 교육에서 배웠던 분석 지표, NetMiner의 기본적인 사용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게 됩니다. 

초급 교육에서 배운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네트워크 모델링이었습니다!

 

 

NetMiner의 주요 특징과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서도 기억을 상기시켜야 하겠죠?

 

초급 교육에서 배웠던 주요 분석 지표에 대해서도 간단히 짚고 넘어가게 됩니다.

초급 교육 과정을 간단히 되짚어 본 후, 실제 데이터 분석 실무 프로세스 상의 각종 이슈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을 위한 주요 전처리 프로세스 및 체계적인 소셜 네트워크 분석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2. NetMiner의 데이터 변환 및 SNA 분석 지표 심화 (1일차 오후~2일차 오전)

 

1) NetMiner 데이터 변환 모듈 심화

아래와 같은 NetMiner "Transform" 메뉴의 데이터 변환 모듈을 각각 살펴보게 됩니다.

초급 교육에서 다루지 못했던, Link 가중치 변환 모듈 (Reverse, Normalize 등), Missing 데이터 처리 방법 및 Random Network 생성에 대한 것을 살펴보게 됩니다.

Random Network 생성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Erdos-Renyi 및 Scale-Free Network 뿐만 아니라 NetMiner 분석 모듈의 Significant Test에 사용되는 데이터 생성 프로세스(QAP Permutation, MCMC)를 배우게 됩니다. 

 

그 외에 모드 변환 및 NetMiner에 탑재된 데이터 변환 툴 (Matrix Calculator, Query Composer)에 대해서도 깊이 배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명령어를 입력하여 변수 조작을 할 수 있는 Matrix Calculator의 모습입니다. 이와 함께, Python 언어를 이용하여 복잡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NetMiner 사용 효율을 높이고 직접 알고리즘도 만들어 볼 수 있는 Script Workbench는 중급 교육에서는 간단한 사용법을 알려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별도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2) NetMiner 분석 지표 심화

NetMiner "Analyze" 메뉴의 분석 모듈 중에서 초급 교육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 네트워크 특성 분석: # of Component / Inclusiveness, Transitivity, Diameter, Mean Distance 등

- 이웃 및 연결 구조 분석: Homophily, Link Connectivity, Ego Network 등

- 중심 구조 분석: Eigenvector Centrality, Link Betweenness Centrality

- 응집 구조 분석: n-Clique, n-Clan, k-Plex, Community 등

- 위상 구조 분석: Structural Equivalence, Regular Equivalence 등

 

 

각 분석 모듈의 상세 내용 및 분석 지표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각각의 분야별로 초급 교육에서 배웠던 분석 지표에 대해서도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3. SNA와 통계 분석을 연계한 Case Study (2일차 오후)

 

2일차 오전까지 배운 각종 데이터 변환 및 SNA 분석 모듈을 통계 분석과 연계하여 실질적으로 연구 결과를 산출하고 해석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NetMiner는 SNA 분석 지표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통계 분석 툴에서 제공하는 주요 통계 분석 지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NetMiner의 통계 분석 모듈을 활용하면 SNA 분석 결과를 외부 S/W와 연계하기 위해 해야 하는 번거로운 데이터 입출력 작업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분석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orrelation, Cross tabs, Regression, Autocorrelation 등 SNA 분석 결과와 연계하여 활용할 때 의미 있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통계 분석 모듈을 배우게 됩니다.

 

 

각각의 통계 분석 모듈을 SNA 분석 결과와 연계하여 살펴본 후, 별도로 제공해 드리는 데이터로 실습하는 Case Study가 진행됩니다. Case Study는 아래와 같이 전처리가 필요한 원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 가져오기, 전처리, 네트워크 분석, 결과 활용 등의 순서로 진행되어 Network Data로 진행되는 분석 프로세스를 사이람의 데이터 애널리스트와 함께 직접 수행해볼 수 있습니다.

 

 

친목 도모를 위한 Coffee 

Break

 

NetMiner 중급 교육 프로그램에는 수업에 참여하시는 분들간의 친목 도로를 위한 Coffee Break가 있습니다. 커피는 저희가 쏩니다! 이번 중급 교육에 참여하신 분들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열정이 느껴지는 자리였습니다. 각자의 분야에서 새로운 접근 방법을 개척하는 도전 정신이 꽉 찬 분들이었습니다. 향후 사이람의 각종 오프라인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서 중급 교육 1기 회장님도 선출되셨습니다!

 

중급 교육 수강생들을 위한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중급 교육에 참여하신 분들은 각자의 연구 분야에서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요구사항이 다양합니다. 2일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면 궁금했던 점이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위한 온라인 공간을 준비하였습니다.

네이버 카페: NetMiner로 배우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 (http://cafe.naver.com/netminer3)

 

교육 문의

 

"NetMiner를 활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중급)" 프로그램은 현재 여름 방학 기간인 6월과 8월 중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8월 중급 교육 문의는 edu@cyram.com 로 부탁 드립니다. 

 

 

NEXT

 

이번에 소셜 네트워크 분석 중급 교육 과정을 진행하는 것은 저희에게도 도전이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이라는 다소 새로운 영역에 대한 중급 수준의 교육 수요가 있을까에 대한 염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교육을 진행하면서 참여하신 분들의 열정과 다양하고 깊이 있는 요구 수준에 매우 놀랐습니다. 

 

어느 분야든 기존의 접근 방법을 넘어서는 새로운 접근 방법을 추구하는 용기있는 도전자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어딘가에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으로 도전하고자 하시는 또 다른 도전자들을 생각할 때 저희도 설레이는 마음으로 더욱 섬세하게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차 중급 교육에 참여하셨던 분들의 피드백 중의 일부를 함께 나누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사이람

조사분석팀 서정수 팀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