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 드리는 "사이람 노트"입니다.

지난 4월 7일에는 아주 특별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새롭게 출시된 "넷마이너 텍스트 분석" 기능을 소개하는 오픈 세미나가 진행됐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큰 관심을 보여주셔서 무척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세미나를 준비했던 담당자는 특히 감회가 남달랐을 텐데요, 그래서 세미나 준비를 담당했던 담당자의 후기를 준비했습니다.

세 번째 사이람 노트의 주인공, 사업본부 박재영 대리입니다. 



  넷마이너 4.3 업데이트를 하며 새롭게 도입된 텍스트 분석 기능을 알리게 되는 첫 공개석상 자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알리기 위해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준비한 자리였기에 설렘과 기대가 가득하였다. 

  세미나 시작 시간이 다가오고 이제 우리가 준비한 모든 걸 보여줄 시간만 남았다. 한 명.. 두 명.. 한 명.. 세 명.. 여섯 명..!! 일곱 명..!!!!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많은 참석자 분들께서 세미나를 찾아주셨고 설렘과 뿌듯한 마음이 점점 커져갔다. 꽉 찬 강의실을 보니 나도 모르게 흐뭇한 미소를 머금게 되었다.  


   드디어 시작된 세미나. 사이람의 중심, 김강민 상무님의 “넷마이너 4.3을 이용한 텍스트 분석 개요” 발표로 시작되었다. 텍스트 분석이란 무엇이며, 어떤 절차로 진행되고, 넷마이너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처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다. 많은 참석자 분들께서 김강민 상무님 발표의 한 마디, 한 장면을 놓치지 않기 위해 쉴 새 없이 필기하고 핸드폰을 꺼내 사진 촬영을 하는 적극적인 모습이 그간 세미나를 준비한 사이람에게 주는 큰 선물 같았다.


   다음 발표는 배수진 과장의 “넷마이너 4.3의 텍스트 분석 기능 소개 및 시연”이었다. 세미나 전까지 긴장과 떨림이 얼굴에 가득 찼던 과장님이었지만 발표 무대에 오르고 당찬 인사를 하는 모습이 역시 사이람의 에이스다운 모습이었다. 텍스트 데이터를 불러오기, 데이터 필터링 및 Dictionary 설정, 워드클라우드, 단어 간 네트워크 생성 등의 다양한 넷마이너의 기능을 소개하였고, 감사하게도 많은 참석자 분들은 여전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셨다. 곧바로 세미나의 하이라이트, 넷마이너 시연 발표가 이어졌다.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불러와서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맵으로 시각화하는 과정과 그 안에서 하위 토픽을 추출하는 방법이 소개됐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쉽고 빠르게 텍스트 분석이 이루어지는 모습에 많은 참석자 분들이 깊은 인상을 받은 것 같았다. 


  마지막 Q&A는 경매장을 연상케 하는 거수와 열띤 질문의 시간이었고 이를 마지막으로 텍스트 분석 오픈 세미나는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다. 세미나에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표하고, 넷마이너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업무와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이다. 


  많은 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시간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보급하기 위해 나날이 발전되는 사이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글쓴이

박재영 대리, 사업본부







제품 구매 문의

netminer@cyram.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ubm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