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도] JTBC&중앙일보 - 수도권 코로나19 전염 네트워크 분석

본문

"이제 또 다른 눈으로 (코로나19) 수도권 감염 사태를 보려고 합니다. 바로 네트워크 과학입니다"

 

올 한 해, 우리의 삶을 강타한 가장 큰 이슈. 바로 코로나19 입니다.

코로나19는 사람 간 접촉을 통해 호흡기로 전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접촉 경로 및 확산 패턴을 알 수 있다면 주요 전파 원인과 앞으로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겠죠. 

 

1. 중앙일보 - 확진 절반 쏟아졌는데 '중위험시설' 교회...K방역 옥의 티

 

지난 13일, 중앙일보에서 사이람과 함께 10개월 간 수도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가 보도되었습니다. 

주요 전파 경로(원인)이 무엇인지, 몇 단계를 걸쳐 전염된 n차 감염자 수 증가 추이, 슈퍼 전파자의 위력 등 다양한 각도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파된 경로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2. JTBC -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또한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에서도 '코로나 돌연변이' 라는 주제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돌연변이와 감염경로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특히 감염경로를 분석하기 위해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활용했다는 점이 흥미로웠죠 :)

이전 사스와 메르스 전파 네트워크와 코로나 전파 네트워크가 어떻게 다른지, 슈퍼 전파자의 위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