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위터 맵]누가 누구랑 대화했을까?

본문

오늘은 저희 회사에서 시범적으로 만든 트위터 맵 검색 서비스를 소개할까 합니다.
그러고보니 아직 정식 이름도 안 붙어 있네요. 그냥 간단하게 '누가 누구랑 대화했을까?' 줄여서 '누누대'라고 하죠 뭐 하하.

누가 누구랑 대화했을까 바로가기

참고로 저희 회사는 Social network Analysis(사회 연결망 분석) 솔루션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기획한 의도는....)

 
위의 보이는 그림이 바로 트위터 맵 검색 서비스 예시화면입니다.
이 서비스는 트위터에서 특정 사용자를 검색하면 어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었는지, 즉 누구와 누가 어떤 reply 했는지를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키워드와 함께 검색해서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reply 트윗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맵에서 트위터 유저 간의 링크는 reply를 한 관계를 의미합니다. "A→B"는 유저 A가 유저 B에게 reply 했다는 의미입니다. reply를 자주할수록 링크가 굵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 유저와 reply 관계를 맺은 유저는 최대 50명까지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은 시각적 인지상 불편하기 때문에 50명으로 제한하였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네트워크로 그려지는 정보들은 모두 트위터 검색(search.twitter.com)에서 공개된 정보입니다. 데이터를 긁어와서 보다 다른 사람들이 쉽고 직관적으로 트위터리안 간의 관계와 대화흐름을 알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한 것이지요. 따라서 트위터 검색과 마찬가지로 최근 4일 내 트위터 정보만 반영합니다.

그럼 보다 자세하게 서비스 이용 방법을 살펴 볼까요?

이것이 첫 화면입니다. 왼쪽 패널 위에 유저 이름과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보입니다.
유저 이름과 키워드를 함께 입력해도 되고, 유저 이름만 입력해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유저 이름만 검색하면 reply 관계가, 키워드도 함께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reply 관계가 나타납니다.

검색창 아래에는 최대 검색할 트윗 개수와 친구 수를 입력합니다. 유명인이나 트위스타분들은 4일 내 reply한 트윗이나 친구 수만 해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제한하지 않으면......힘들어지거든요^^;

navigate를 누르면 검색결과가 오른쪽 검은색 창에 맵이 나타납니다.
이 맵에서 다른 유저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유저의 reply 관계가 나타납니다. 또 다른 유저를 클릭하면 또 다른 유저의 reply관계...이렇게 최대 7명의 네트워크 맵을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 간의 링크를 더블클릭하면 아래 패널에 reply가 오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마우스 오버하기만 해도 아래 창에 이렇게 트윗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로 나온 표에는 가장 reply를 많이 한 유저가 누구이고 몇회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count 숫자를 클릭해도 아래 패널에서 트윗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저를 클릭하면 맵에 해당 유저가 형광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됩니다.

참 쉽죠잉~
그럼 어떤 용도로 쓸 수 있는지 한번 볼까요?
음.....오늘 뉴스를 보다보니 이런 기사가 눈에 띄더군요. 미디어몽구라는 동영상블로거가 응원현장을 취재하려다 저지당하여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는....

트위터 `거리응원`…SBS 과잉대응 질타

그럼 "미디어몽구"와 "sbs"로 검색하여 어떤 대화들이 오갔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과연,,,,,
많은 분들이 미디어몽구님의 트윗에 reply를 보내셨군요.
대화내용을 읽어보니 현장상황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그 중 "sbssean"이란 아이디가 눈에 띄는데 이 분은 다른 분들과 어떤 대화를 했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storysports"님과 대화를 자주 주고받고 있고.. 또 이분을 통해 미디어 몽구님과도 연결이 되어있네요.
대화 내용을 살펴보니,,

음....sbs에서 일하시거나 관련자이신 것 같은데 이번 일에 대하여 해명하는 대화를 진지하게 나누고 있으시군요...

이렇듯 "네트워크 관점"을 통하면 트위터 안에서 수없이 많이 오가는 대화 중에서도 의미있는 대화들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대화의 흐름과 여론 형성 과정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ㅎ

자 그럼 또 어떻게 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을까요?
궁금하신 점, 보완할 점, 불편한 점 모두모두 대 환영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D



        Unleashing Hidden power of network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